kwbiz
로그인

 

 

 

 

 

 

 

 

 

 

 

 

 

 

 

 

 

 

 

HOME >  커뮤니티 > 취업게시판
커뮤니티
  • 공지사항
  • Q&A
  • 강의자료실
  • 취업게시판
  • 자유게시판
  • 갤러리

※ 게시물 등록시 개인정보(이름/연락처 등)를 게재하지 않도록 합니다. 확인될시 일부 보호조치 및 관련내용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취업후기]CFA최초합격수기: 신용보증기금 경영10학번 이승태(2, 3학년 학생에게) Part. 2

페이지 정보

작성자 kwbiz 작성일17-08-31 10:24 조회2,548회 댓글0건

본문

. 하고 싶은 이야기

 

위 이야기를 최대한 객관적이고 사실적으로만 작성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제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에 대한 의지와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입니다. 이미 말했다시피 목표가 없으면 출발할 수가 없고 출발을 하지 않으면 도착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목표를 정하고 출발하는 것은 용기만 있으면 되지만 용기만 있다고 해서 끝까지 갈 수는 없습니다. 목표에 대한 의지가 분명하고 확고하지 않으면 중간의 힘든 시기를 견딜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 의지가 확고하지 않았다면 금융권 취업을 목표로 자격증 공부를 시작했더라도 중간에 포기했을 것입니다. 몇몇 분들은 목표 세우는 것을 어느 날 갑자기 땅 위에 깃발 하나 꽂는 것처럼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농사를 짓듯이 오랜 시간 키워내는 것입니다.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저의 조금 긴 이야기를 다시 하겠습니다. 저는 돈을 벌고 싶어서 금융권을 목표로 선택했습니다. 금융권 취업을 위해 금융3종 자격증 중 1개를 취득했습니다. 그러나 금융권 취업이라는 목표를 다시 생각해보니 이정도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CFA자격증을 취득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매일 도서관만 다니면서 지루하고 피곤한 삶을 반복하다 보니까 내가 왜 이 공부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 다시 질문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나는 왜 이 공부를 하고 있을까? 금융권에 취업해서 돈을 많이 번들 과연 내가 행복해질까? 어른이 되어서도 좋은 사람으로 살아갈 수 있을까? 우리 사회에 필요한 사람이 될 수 있을까?.. 등등. 질문에 대해 하나씩 답변을 하다 보니 이번에는 목표를 취업이 아닌 인생 전체에 대해 정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오랜 시간 동안 목표를 갈고 닦아서 결국에는 돈을 많이 발기 위해 금융권에 취업하자.’에서 양심적으로 일할 수 있는 직업을 갖고 내 인생을 즐기는 행복한 사람이 되자.’ 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바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 금융기관이 아닌 공기업에 취업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목표에 대한 의지가 확고하지 않으면 중간의 어려움을 견뎌내지 못하고 포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본인의 목표가 이든 행복이든 뭐든 좋습니다. 다만 자신의 목표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가지세요. 저는 제 목표에 대한 의지가 확고했기 때문에 공모전에 나가고 4학년 1학기에 21학점을 이수하면서도 힘들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CFA 3차 시험까지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이 어느 날 펀드매니저에 대한 글을 읽고 나는 펀드매니저가 돼야지. 난 펀드매니저가 꿈이야.” 라고 한다면 이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여기서 멈추지 말고 계속해서 목표를 발전시키고 발전된 목표를 이루기 위해 더 큰 노력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경험은 좋습니다. 그러나 자기소개서에 쓸 말을 만들기 위해 억지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대학생활을 하면서 바텐더로 6개월 일했고, KT&G에서 운영하는 대외활동도 해봤고, 한국투자공사 멘토링 프로그램에도 참여 했었고, 공모전에 나가 수상도 해봤습니다. 경험이 풍부할수록 배우는 것도, 느끼는 것도 많고 자기소개서에 쓸 말도 많아집니다. 이런 활동들이 좋은 분들은 마음껏 도전하세요. 하지만 이런 활동이 싫은 분들까지 억지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외활동, 공모전 같은 활동 말고 소설책을 읽는 다던가, 하루 종일 침대에 누워서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경험이고 자기소개서에 쓸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자기소개서에 위의 활동 중 공모전을 제외하고는 한번도 적어본 적이 없습니다. 오히려 재미있게 봤던 다큐멘터리, 감명 깊었던 책을 소개하면서 제 이야기를 했습니다. 자기소개서에는 라는 사람을 설명할 수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반드시 특별한 이야기를 써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 이 말이 그냥 아무 생각, 걱정 없이 살라는 말은 아닙니다. 자기 자신을 이해하려는 노력도, 자신을 발전시키는 노력도 없이 좋은 결과를 얻으려는 것은 나쁜 생각입니다. 각자 본인이 좋아하는 노력을 하시고 좋아하는 일을 경험으로 만드세요.

학교 수업 열심히 들으세요. 물론 가성비로 따지면.. 좀 그렇지만(등록금이 싸진 않죠). 그래도 교수님들 강의 정말 좋습니다. 교수님들의 강의 50%만 흡수하고 졸업해도 전국 상위 10%일 겁니다. 교양수업보다는 전공수업 위주로 많이 수강하시고요. 교양공부는 졸업하고 온라인 강좌를 수강하거나 독서로도 충분합니다. 전공과목은 꼭 어떤 테크를 타야한다는 건 없습니다. 회계, 재무관리, 생산관리, 마케팅, 인사관리 전공과목 전부 다 들으세요. 금융계통으로 진로를 정하실 분은 경제학 과목도 수강하세요. 미시, 거시, 화폐금융론은 필수입니다.

 

. 마무리

 

여러분은 다른 사람들 보다 먼저 출발한 선두주자입니다. 하지만 뒤쳐지는 것을 너무 두려워하지는 마세요. 이 길이 아니다 싶으면 잠시 서서 다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도 좋습니다. 진심으로 본인이 좋아하는 길을 찾으시길 바라겠습니다.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2장 이내로 정리하려고 했는데, 실패했네요. 하고싶은 말이 너무 많았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메일로 질문 주시면 최대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E-mail. astro0719@naver.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elect count(*) as cnt from acus_login where lo_ip = '216.73.216.69'

145 : Table './acus_v2/acus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