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biz
로그인

 

 

 

 

 

 

 

 

 

 

 

 

 

 

 

 

 

 

 

HOME >  커뮤니티 > 취업게시판
커뮤니티
  • 공지사항
  • Q&A
  • 강의자료실
  • 취업게시판
  • 자유게시판
  • 갤러리

※ 게시물 등록시 개인정보(이름/연락처 등)를 게재하지 않도록 합니다. 확인될시 일부 보호조치 및 관련내용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취업후기]CFA최초합격수기: 신용보증기금 경영10학번 이승태(3, 4학년 학생에게) Part. 1

페이지 정보

작성자 kwbiz 작성일17-08-31 10:29 조회10,386회 댓글0건

본문

. 들어가며

저는 공기업에만 지원을 했습니다. 그래서 공기업에 관심이 있는 3학년, 공기업에 지원하고 있는 4학년 분들을 위한 글을 쓰겠습니다. 참고로 사기업과 공기업은 선호하는 인재상이 완전히 다릅니다. 두 곳을 동시에 준비하는 실수를 범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 서류전형

저는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수출입은행, 신용보증기금, 금융결제원 총 5군데 지원을 했고 서류전형에 모두 합격했습니다. 공기업의 좋은 점은 서류 합격이 많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공기업이 서류전형에 10~20배수 정도를 뽑습니다. 다만, 학점에 대한 비중이 여전히 높기 때문에 학점 4점이상이면 합격가능성이 높습니다. 학점이 낮더라도 포기하지는 마세요. 총 서류합격자중 10%정도는 온전히 자기소개서만으로 선정된다고 합니다. 실제로도 최종합격자중 10%정도는 학점 3.5점 이하입니다. 학벌에 대해서도 걱정하지 마세요. 이제 공공기관은 완전히 블라인드 채용한다고 하지만 이전부터 학벌에 대한 차별은 거의 없었습니다. 한국은 행의 경우 출신 대학을 기재하지 못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자기소개서에 어느 대학출신인지 추정할 수 있는 문구를 기재할 시 탈락시킨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신용보증기금의 경우 학교별 쿼터제가 있어서 오히려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토익 점수도 기준치만 넘으면 차이가 없습니다. 수출입은행 같이 영어가 정말 필요한 곳을 제외하고는 기준치만 넘기시면 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의 원칙은 내용은 진솔하게 형식은 깔끔하게입니다. 전체적인 내용은 두괄식으로 작성하시고 각 문장은 최대한 짧고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세요. 아래는 16년 신용보증기금 자기소개서 질문 항목입니다.


본인의 성장과정에서 가장 큰 성공과 실패의 경험 및 그러한 경험을 통해 깨닫게 된 점 혹은 변화하게 된 점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400)


1.신용보증기금 지원 동기 및 입사 후 직무 수행과 관련하여 자신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지금까지 해 온 노력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400)


2.민간금융 기관들은 최근 핀테크, 빅데이터, 로보어드바이저 등 새로운 트렌드에 맞추어 신사업에 대한 연구 및 투자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금융환경 속에서 신용보증기금 사업영역 개척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800자) 


3.신용보증기금은 보증 신청 기업에 대하여 현장조사를 필수적으로 실시합니다. 본인이 입사 후 창업기업의 보증지원을 위해 현장조사를 나갔을 때, 가장 중요하게 평가할 항목 3가지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800) 


4.최근 미국의 금리인상 시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국이 금리인상을 결정할 경우, 국내 중소기업에 미칠 영향과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신용보증기금 정책 결정 방향에 대하여 본인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800)


자기소개서 제출하기 전에 반드시 내용을 복사해서 파일로 저장해 두세요. 나중에 면접 준비하실 때 자기소개서 위주로 질문하기 때문에 다시 공부하셔야 합니다. 전 실수로 신보 자기소개서를 저장 못해서 면접 준비할 때 고생했습니다.


. 필기시험


공기업은 필기시험이 핵심입니다. 10~20배수에서 5배수로 줄어들기 때문에 준비를 열심히 하셔야 합니다< span style="font-size: 11pt;">. 한국은행을 제외하면 난이도는 높지 않으나, 지원자들 모두 실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만점을 받는다는 생각으로 시험에 임하셔야 합니다. 필기시험은 한국은행과 금융감독원의 경우 전공시험, 논술시험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 외 금융공기업은 전공시험, NCS, 논술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요도 순으로 따지면 전공시험 > 논술시험 > NCS 입니다. 전공 시험은 회계와 재무관리가 70%, 그 외 과목이 30%정도 입니다. 다만 16년도 신용보증기금의 경우 회계, 재무관리가 30%, 그 외 과목이 70%였을 정도로 비중은 매년 바뀔 수 있으니 전체적으로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전공시험 준비는 회계사 강의, 교재가 가장 좋습니다. 저도 중급회계, 일반경영학은 회계사 강의를 들었습니다. 한국은행 준비할 거 아니면 강사는 굳이 따질 필요 없습니다. 그냥 마음에 드는 사람 선택하시고 대신 교재를 3번 이상 보세요. 그리고 한국은행과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 과거 기출문제가 올라와 있으니 풀어보세요. 저는 한국은행을 목표로 시험 준비를 했기 때문에 다른 공기업들은 어느 정도로 준비해야 하는지 잘 모릅니다. 하지만 확실한 건 이 정도면 되겠지라는 마음가짐으로 준비하시면 100% 탈락입니다. 고시공부 한다는 마음으로 밥 먹고 자는 시간 외에는 공부만 하세요. 기출문제를 적어드리고 싶은데.. 정말 기억이 안 나요. 죄송해요. 네이버 카페 공준모에 검색해보시면 나올 거예요.


논술시험은 스터디 구해서 연습하세요. 자기가 쓴 글에 대해 피드백 받으시고 남이 쓴 글 보면서 부족한 점을 채우시면 됩니다. 근데 하루 아침에 나아지지는 않습? ?. 저도 스터디 구해서 연습했는데 생각보다 잘 안 늘더라고요. 논술 주제가 잘 기억 안 나는데.. ‘4차 산업혁명의 장단점과 4차 산업혁명을 받아들이는 우리의 태도’, ‘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런 거 나왔습니다.


NCS는 저도 모르겠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교재 하나 구입해서 문제 풀어보시면 될 듯합니다. 입사동기들과 얘기해봤는데 다들 NCS는 망했다는 걸로 봐서 NCS가 당락의 요소는 아닌 것 같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